KILLALL(1) | 사용자 명령 | KILLALL(1) |
killall - 지정한 이름의 프로세스를 강제로 끝냅니다
killall [-Z, --context
fI패턴] [-e, --exact]
[-g, --process-group]
[-i, --interactive] [-n, --ns
PID] [-o, --older-than
fI시간] [-q, --quiet]
[-r, --regexp] [-s, --signal
fI시그널, -fI시그널]
[-u, --user fI사용자]
[-v, --verbose] [-w, --wait]
[-y, --younger-than TIME]
[-I, --ignore-case]
[-V, --version] [--] fI이름
...
killall -l
killall -V, --version
killall은 지정 명령에 일치하는 모든 실행 프로세스에 시그널을 보냅니다. 지정한 시그널 이름이 없다면 SIGTERM을 보냅니다.
시그널은 이름(예: -HUP 또는 -SIGHUP), 번호(예: -i), -s 옵션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
명령 이름이 정규 표현식이 아닐 경우(-r 옵션 그리고 슬래시(/) 문자가 들어갔다면, 해당 이름과는 별개로 강제로 끝내려는 목적으로 일부 파일을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선택합니다.
killall은 각 명령에 대해 최소한 하나의 프로세스를 강제로 끝냈을 경우, 또는 -u와 -Z 검색 조건에 일치하는 하나 이상의 프로세스가 있지만 명령은 나타나지 않았을 경우 0 코드를 반환합니다. 이 경우가 아니라면 killall은 0이 아닌 값을 반환합니다.
A killall 프로세스는 자신을 강제로 끝내지 않습니다(만 다른 killall 프로세스를 강제로 끝낼 수 있습니다).
파일 이름으로 강제로 끝내는 동작은 해당 파일을 열고 있는 실행 파일이 파일을 열고 있는 동안에만 동작합니다. 예를 들면, 이 방식으로는 잠깐 실행했다가 끝나는 실행 파일을 강제로 끝낼 수 없습니다.
killall을 입력할 때 fI이름은 특히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 의해 리눅스 시스템이 아닌 곳에서 예상치 못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.
killall -w 명령은 프로세스가 사라져서 동일한 PID를 가진 새 프로세스로 바뀌었을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찾아내지 못합니다.
프로세스가 이름을 바꾸었다면, killall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없습니다.
killall은 명령행에서 지정할 수 있는 이름에 제한이 있습니다. 이 구현체는 8배수 비부호 거대 정수형의 최대 크기만큼에 해당합니다. 32비트 시스템에서 한계는 32이며, 64비트 시스템에서는 64입니다.
kill(1), fuser(1), pgrep(1), pidof(1), pkill(1), ps(1), kill(2), regex(3).
2021-01-11 | psmisc |